일상생활 정보

삼성 에어컨 셀프 분해 청소 방법 건강한 여름나기

팔랑킴 2023. 8. 4. 07:07
728x90
반응형

에어컨 셀프 분해 청소

 

여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요즘은 밤에도 에어컨 없이는 잠들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항상 사용 전 필터와 외부 청소만 간단하게 하고 사용했었는데 이번에는 마음먹고 여름이 오기 전 에어컨 분해 청소를 했었는데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에어컨 청소 업체에 맞길 시 두대 기준 15~20만 원 정도의 견적이 나와서 그 돈으로 맛있는 거 사 먹으려고 직접 청소를 강행합니다. ㅋㅋ

이번 청소한 에어컨은 10년 전 결혼할 때 장만한 삼성 바이러스닥터 벽걸이와 스탠드 2대입니다. 

<벽걸이 에어컨 청소>

이사 후 에어컨 설치 전 청소를 진행해서 비교적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어려워 보여도 많이 어렵진 않습니다. 모델별로 분해 방법이 조금 다르긴 하나 요즘은 유튜브에 워낙 정보가 많아 어렵지 않게 분해할 수 있었습니다.

분해 후 상태는 예상대로 충격적입니다. 팬에는 곰팡이가 가득합니다. 아무래도 에어컨은 온도 차이로 인한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많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곰팡이 제거제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지만 작동 시 약품이 그대로 공기 중으로 뿜어 날 올 거 같아서 약품 사용보다는 중성 세제를 이용해서 깨끗이 물청소를 해주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중성 세재(퐁퐁)를 따뜻한 물에 풀어서 솔을 이용하여 구석구석 곰팡이와 먼지를 제거해 주었습니다. 깨끗이 물로 많이 헹궈내고 잘 건조하여 분해 순서와 역순으로 잘 조립을 해줍니다. 

<스탠드 에어컨 청소>

외부에도 먼지가 많습니다. 보이는 나사를 잘 풀어가며 분해를 해줍니다. 나사의 모양이 다른 곳도 있어 헷갈리지 않게 부분 별로 잘 놓아두고 분해 순서를 잘 촬영해 두면 조립 시 헷갈리지 않고 조립이 가능합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어렵진 않습니다. 다만 청소 후 건조까지 해서 조립을 해야 하기에 시간은 좀 걸리니 하루 날 잡고 진행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연결되어 있는 선과 나사를 분해하며 하나씩 분해해 나갑니다. 저는 기억력이 감퇴하는 중이라 다소 복잡한 부분은 다 촬영을 해가며 분해를 했습니다.

곰팡이 장난아닙니다. 이렇게 곰팡이가 있는 상태에서 시원한 바람이 뿜어져 나온다면 호흡기에 당연히 좋지 않겠죠? 귀찮아서 미뤄왔던 일인데 실태를 눈으로 직접 보고 나니 청소하기 참 잘했단 생각이 듭니다. 깨끗한 걸레를 이용해서 닦아내고 스며들어서 잘 닦이지 않는 곰팡이는 락스를 물에 희석하여 매직블럭으로 닦아 내면 깨끗하게 닦입니다. 살균 소독엔 락스만한게 없는 거 같습니다. 독한 성분임은 확실하시만 사용 방법만 잘 숙지해서 사용하신다면 정말 최고입니다. 락스는 물 90 락스 10 정도로만 희석해도 됩니다. 락스 이용 시 환기를 위해 집안 창문을 열어두시고 꼭 장갑과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락스를 이용해 청소한 부분은 깨끗한 걸레로 반복하여 닦아내여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해줍니다. 

분해가 모두 끝나고 기억하기 쉽게 부품별로 잘 구분해 둡니다.

습기가 많은 곳엔 곰팡이 장난 아닙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여름 전엔 필터 청소뿐만 아니라 분해하여 청소해 주어야겠습니다. 작은 솔과 걸레를 이용하여 구석구석 곰팡이와 찌든 먼지를 제거해 나갑니다.

물청소가 가능한 부품들은 중성 세제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물청소 해준 뒤 건조해줍니다.

물기가 남아 있으면 다시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잘 건조한 후 다시 기억을 더듬으며 역순으로 조립해 줍니다. 청소를 마친 후 에어컨을 가동해 보니 왠지 더 시원하고 상쾌한 바람이 나오는 거 같습니다. 

하나하나 풀어서 청소 후 다시 조립하면 되니 많이 어렵진 않습니다. 어렸을 때 다들 라디오 한 번씩은 뜯어보셨죠? ㅋㅋ     모델마다 상세한 분해 방법은 유튜브에 많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무더운 여름에 필수가 된 에어컨~! 분해해서 깨끗이 곰팡이 제거와 청소하시고 건강한 여름 나세요~!

728x90
반응형